여권수령준비물 온라인 재발급 및 여권 신청 시 주의해야 하는 점

여권을 신청하실 때 필요한 여권수령준비물 및 온라인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여권 사진 규정부터 여권 종류별 수수료 안내까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핵심

여권 신청 시 필요한 신분증, 사진, 여권 종류, 그리고 온라인 재발급 서비스에 대해 소개합니다.

여권 신청은 본인만 가능합니다. 만 18세 미만의 경우 친권자인 부모가 동반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로는 신분증, 사진 1매, 기존 여권(유효기간 남은 여권), 그리고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연관주제


여권 신청은 주로 한국인 본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다만, 만 18세 미만의 경우에는 친권자인 부모의 동반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친권자의 신분증도 함께 지참해야 합니다.

여권 신청 시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그리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유효한 여권 중 하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때 신분증은 사진과 주민등록번호 등의 신원정보가 함께 기재된 유효기간 이내의 국가기관 발행 신분증명서여야 합니다.

2. 사진

여권용 사진은 특정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가로 3.5cm, 세로 4.5cm인 천연색 상반신 정면 사진이어야 하며, 머리길이는 3.2 ~ 3.6cm 사이여야 합니다.

또한 여권 발급 신청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사진이어야 합니다.

사진은 일반 종이에 인쇄된 것이 아닌 인화지에 인화되어 균일하고 선명해야 하며, 배경은 균일한 흰 색이어야 하며 테두리가 없어야 합니다.

3. 기존 여권

기존에 가지고 있던 여권이 있다면, 유효기간이 남은 여권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여권의 발급 일정과 수수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수수료

여권 발급 등에 관한 수수료는 여권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복수여권, 단수여권 등 각각의 종류에 따른 수수료를 알맞게 지불해야 합니다.


여권 종류 선택 시 고려사항

여행의 목적과 자주 해외를 다녀오는 빈도를 고려하여 여권 종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유효기간이 긴 복수여권은 자주 해외를 다니는 분들이나 해외 거주자에게 유용하며,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데 적합합니다.

유효기간이 짧은 단수여권은 한 번의 짧은 여행이나 출장에 적합하며, 일정이 확실한 경우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교 업무를 하는 분들이나 공무원들은 외교관여권을 발급받아 업무를 보다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일반여권 및 관용여권 발급처

복수여권(PM)

단수여권(PS)

[adinserter block=”3″]

외교관여권(PD)

여행증명서(TS)


일반여권과 관용여권은 광역시청, 도청, 자치구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 또는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복수여권과 단수여권은 국민 여행지원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방문 신청 역시 가능합니다.

외교관여권은 외교부 여권과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행증명서는 재외공관을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권 발급은 일반적으로 4~6일 이내에 완료되며, 상황에 따라 지연될 수 있으니 출국 일정을 고려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여권 발급 시 유효기간, 여권 번호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신분증을 지참하여 수령해야 합니다.

발급 기간과 수수료 등 자세한 사항은 정부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여 신청하기 전에 충분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 사진 규정과 요건에는 여권 신청 시 준수해야 할 몇 가지 규정들이 있습니다.

이 규정들을 따르지 않으면 여권 발급이 지연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진 크기 및 머리길이

유효 기간

사진 품질과 배경

인물과 배경에 관련된 사항

얼굴방향과 표정

눈동자와 안경

의상과 장신구


여권상 영문성명은 해외여행 시 중요한 신원정보를 표기하는 항목으로, 정확하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여권상 영문성명은 국제적인 신원확인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올바르게 작성하여 여행 등 여러 상황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영문성명 표기 방법

영문성명은 대문자로 표기되어야 합니다.

대문자로 작성하면 신원정보를 보다 명확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한글 이름의 영어 발음대로 표기합니다.

즉,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영문자로 변환합니다.

기혼자가 배우자의 영문성명을 표기하는 경우에는 “spouse of 배우자 영문성”과 같이 표기합니다.

2. 로마자 표기 원칙

한글성명의 로마자 표기는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적습니다.

일반적으로 국어 로마자 표기법을 따르면 정확하게 표기할 수 있습니다.

음절 사이에 붙임표(-)를 사용하여 표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도 발음에 정확하게 맞춰 작성합니다.

3. 여권상 영문성명 수정

여권상 영문성명은 여권 발급 후 수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영문성명을 기재할 때에는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잘못된 영문성명은 오인을 받거나 여권 발급과 관련하여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정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4. 영문성명의 유지

종전(녹색)여권에 띄어 쓴 영문 이름은 현재 발급하는 신형 여권에서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여권상 영문성명을 계속 사용하시면 됩니다.

5. 주의사항

영문성명은 신분증과 동일한 정보로 작성해야 합니다.

여권상 영문성명에 다른 정보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영문성명은 여권 발급 이후에 변경할 수 없으므로, 정확한 정보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문성명은 신청자 본인의 이름을 영어로 표기하는 것이며, 임의로 변경하거나 다른 사람의 이름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신분증 종류와 작성 요령

여권발급신청서 작성 방법

[adinserter block=”4″]

주의사항


1. 본인 수령 시

여권을 신청한 본인이 직접 수령할 경우, 신분증과 접수증을 꼭 지참하세요.

신분증으로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유효한 여권 등이 유효한 신분증으로 인정됩니다.

여권 발급 신청 시 받은 접수증을 함께 지참하여 정확한 신청 내용과 신청일을 확인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대리인 수령 시

여권을 본인 대신 수령할 대리인이 방문할 경우, 대리인의 신분증과 본인의 신분증, 그리고 대리인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또한, 접수증에 대리인의 정보를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대리인으로 지정될 수 있는 조건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으며, 미성년자나 외국인 등도 대리인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여권 수령 일정 안내

일반적으로 여권 수령은 여권 신청 접수 후 4~6일 이내(토, 일, 공휴일 제외)에 가능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수령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여유를 가지고 계획하세요.

종전(녹색)여권의 경우 수령 소요 기간이 6~8일(토, 일, 공휴일 제외)로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4. 유의사항

여권은 소지자 개인의 중요한 신분증이므로 유실, 파손 등을 방지하기 위해 신중히 다뤄주세요.

여권의 무단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하는 행위는 법적으로 불가능하며, 국제적인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여권 수령 시 여권 발급 신청서가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으나, 추가 확인 사항이 있을 경우 해당 신청서를 참고하여 확인할 수도 있으니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각 수령처 상황에 따라 여권 수령 일정 등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여권 발급과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할 때 필수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따라서 여권을 발급받을 때에는 해당하는 종류와 유효기간에 맞는 수수료를 확인하고 준비하여야 합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수수료가 변경될 수 있으니 사전에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수여권(PM)

단수여권(PS)

여권 수록정보 변경

기재사항 변경

기타 여권 발급과 관련된 수수료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여권 재발급서비스는 2008년 8월 25일 이후 발급된 전자여권을 소지한 만 19세 이상 성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여행 계획이 변경되거나 여권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구청 방문 없이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발급 방법

온라인 여권 재발급서비스 장점